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사항목

Test Information

질병확인서

Home > 검사항목 > 질병확인서
검사설명
유전질환검사는 반려동물의 DNA를 추출함으로써 특정질환과 관련된 유전자 돌연변이나 구조적인 이상여부를 분석하여 질환의 발병여부를 확인합니다. 유전자는 DNA로 구성된 유전정보로서 단백질을 만드는데 암호화된 특수한 명령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 유전자의 경우 암호화 된 수천 개 단백질의 상호작용에 의해 기능을 하게 되며 이는 정상적인 신체 활동을 유지시키는 근원이 됩니다. 즉 암호화된 단백질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음식을 소화하고, 독성을 중화하고, 전염성 병균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전자 변이가 발생하는 경우 정상적인 단백질이 형성되지 않아 질환이 발병하게 됩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부모로부터 유전되거나 후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부모로부터 유전된 돌연변이 인자를 확인함으로써 유전질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목적
유전질환검사는 반려동물로부터 의심되는 유전질환을 확진 하거나 예측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현재 해당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유전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 및 예방, 치료,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본 검사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검사방법
검사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실험방법이 있지만 검사하고자 하는 특정 유전자좌위를 대량으로 증폭하는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중합효소 연쇄반응) 과정을 거쳐 유전자 변이(mutation)을 확인하는 검사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본 검사방법을 통해 추출된 DNA에서 특정 염기가 추가, 소실, 변이된 것을 확인함으로써 유전질환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험절차
  • 샘플채취

    타액, 모근 등

  • DNA추출

    신청인이 보내주신 샘플에서
    분석에 필요한 DNA를 추출합니다.

  • 실험

    질환과 관련된 유전자를
    대량으로 증폭한 후 유전자
    염기서열을 생산합니다.

  • 분석

    생산된 유전자 서열과 정상
    유전자 서열을 비교하여
    분석합니다.

검사가능 검체
구강상피세포, 털(모근 포함), 혈액(혈흔), 타액 등
검사가능 반려동물
개, 고양이, 말
유전질환 가계도
마이펫진에서 진단한 결과에 따라 반려동물이 교배될 경우 아래와 같은 가계도로 질환이 유전됩니다.
NORMAL : 정상
  1. 1.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2. 2. 한 쌍의 대립유전자 모두 정상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CARRIER : 보인
  1. 1.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염색체 한 쌍 중 한 개만 가지고 있는 경우
  2. 2. 한 쌍의 대립유전자 중 하나의 정상유전자와 하나의 열성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AFFECTED : 질환
  1. 1.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염색체 한 쌍 중 두 개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2. 2. 한 쌍의 대립유전자 모두 열성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상동염색체 : 사람은 하나의 세포에 23쌍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는데 이 1쌍의 염색체를 상동염색체라 합니다.
  • * 대립유전자 : 한 쌍의 상동염색체에는 부(父)로부터 받은 유전자와 모(母)로부터 받은 유전자가 있는데 이를 대립유전자라 합니다.
유전질환 가계도 확률 부모 2
정상 보인 질환
부모 1 정상 정상 = 100 % 정상 = 50 %
보인 = 50 %
보인 = 100 %
보인 정상 = 50 %
보인 = 50 %
정상 = 25 %
보인 = 50 %
질환 = 25 %
보인 = 50 %
질환 = 50 %
질환 보인 = 100 % 보인 = 50 %
질환 = 50 %
질환 = 100 %